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해설 54 그리스도의 순종 효과와 그것의 대상 (8장 5항 -2)

無益박병은목사 | 2016.06.08 15:28 | 조회 5613

그리스도의 순종 효과와 그것의 대상 <8장 5>


< 김병훈 목사합신 조직신학 교수 >

 

하나님과의 화목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믿음뿐

 

 

8장 5: “주 예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그리고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8장 5항의 후반 절입니다전반 절을 다루었던 지난 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사역의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난과 의의 순종을 완전하게 이루셨습니다신앙고백서는 그리스도의 순종을 이해하기를 그것을 통해 오는 효과들의 성격을 고려하여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으로 구별합니다.


능동적 순종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상속받으며 영생을 받을 권리를 주시기 위하여 이루신 율법의 의를 이루셨음을 뜻합니다반면에 수동적 순종은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죗값을 치르시기 위하여 모든 고난의 형벌을 자신의 육체와 영혼에 당하신 일을 뜻합니다.


본 항목의 후반 절에 이르러 신앙고백서가 교훈하는 바는 두 가지입니다하나는 순종의 효과로 획득하신 유익들에 관한 것입니다다른 하나는 그 유익들이 누구를 위한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차례로 살펴보기로 합니다.


신앙고백서가 본 항에서 특별히 언급하는 유익들은 두 가지 인데하나는 화목이며다른 하나는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입니다.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은 다음 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주어지는 하나님과의 화목

 

화목은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인하여 주어지는 유익들 가운데 가장 우선적인 유익입니다그리스도의 희생제사는 자기 백성의 죄를 자신의 희생제사로 가리고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노를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회목제물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경은 이렇게 증거를 합니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요일 4:10).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는 또한 자기 백성들의 죄를 구속하기 위한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기도 하십니다.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히 2:17).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한 그리스도의 이와 같은 제사장 사역은 절실하게 필요한 일입니다그것은 타락의 사건 이후에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일 뿐이며그러한 까닭에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며 원수이기 때문입니다(롬 1:18; 5:10; 갈 3:10, 엡 2:3).


여기서 하나님과 죄인 사이의 화목이 상호적이라는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먼저 죄인이 하나님과 화목하기 위하여 행하여야 할 속죄의 값을 치러야 하는 것과 관련한 점입니다.


이것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백성들을 대신하여그들을 위하여자신을 진노의 대상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며 죗값을 치르심으로 화목을 위한 죄인 편에서 해야 할 도리를 완수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편에서도 또한 죄인인 자들과 화목하기 위하여 하신 일이 있습니다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희생을 공의를 만족하는 대리속죄로 받아주신 일입니다즉 그리스도를 하나님 자신이 화목제물로 내어주시고그리스도의 희생을 열납하시고 이로써 자신의 진노를 내려놓으신 일입니다.


죄인에게 공의의 만족을 요구하시는 하나님께서 그 요구를 만족케 할 길이 없는 죄인들을 대신하도록 자신의 아들을 내어 주심으로 이루신 화목의 회복은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이시며 또한 공의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신비한 진리에 대하여 성경은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고후 5:19)고 증언합니다.

 

2. 화목의 은택과 그 내용

 

화목의 은택을 누리는 우리 모든 죄인들은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든 화목의 사역을 오직 은혜로 행하셨으며죄인인 우리는 화목의 사역에 아무런 공로를 주장할 어떤 일도 행한 바가 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화목은 오직 은혜이며 선물일 뿐입니다그리고 그 화목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믿음뿐입니다.


사실 그리스도의 순종의 효과로 인하여 누리게 되는 유익들에는 화목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다른 많은 유익들이 있으며이러한 유익들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화목하여 짐으로써 주어지는 것들입니다.


본 항에서 특별히 언급한 바와 같이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들을 위하여 그의 완전한 순종을 통해 얻으신 것은 화목한 관계의 회복만이 아니라,회복에 근거하여 하늘나라에서의 영원한 기업을 상속할 권리도 포함을 합니다.


이러한 복에 대하여 성경은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롬 5:21)고 밝혀줍니다.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면영생을 얻고 하늘나라의 상속권을 얻으며이것을 위하여 먼저는 죄 사함을 받고 의로운 자로 여김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또한 거듭난 자로서 몸과 영혼의 정결함을 누리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자가 되며마귀의 권세에서 놓임을 받을 뿐만 아니라마귀에게 승리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복들을 누리게 됩니다.


신앙고백서는 본 항에서 이러한 많은 유익들 가운데 화목과 그것으로 인한 하늘나라의 영원한 기업의 상속이라는 두 가지를 대표적인 복으로 제시하였을 뿐이지만뒤에 가서 그것들 가운데 몇 가지를 다시 구원의 서정이라는 전통적인 순서를 따라서 몇 가지들에 대하여 고백을 이어갑니다.


8장 5: “주 예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그리고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지난 호에 이어 본 항은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그의 순종으로 말미암는 유익곧 화목과 하늘나라의 영원한 생명을 획득하셨음을 말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순종 사역특별히 대표적으로 속죄를 위한 희생제사와 대제사장적 사역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한된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는 제한속죄론을 지지합니다.

 

1. 제한속죄론과 보편속죄론 이해

 

제한속죄론과 보편속죄론 사이의 논쟁점은 그리스도의 죽음의 가치의 충분성에 관한 것은 아닙니다제한속죄론이 주장하는 바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오직 제한된 죄인들만을 구할 수 있을 만큼만 충분하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제한속죄론이나 보편속죄론은 둘 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온 세상의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에 대해 완전히 동의를 합니다.


아울러 기억할 것은 두 견해 사이의 논쟁점이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력이 실제로 적용이 되는 범위와 관련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입니다보편속죄론도 모든 사람들이 각각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인한 효력을 적용받아 구원에 이르는 것이 아님을 부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제한속죄론이나 보편속죄론이나 둘 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력이 모든 사람들에게 각각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완전히 동의를 합니다.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의 논쟁점은 하나님의 작정과 그리스도 자신의 의지에 비추어 볼 때그리스도의 순종에 의한 공의의 만족이 각각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의도된 것인가 아니면 단지 선택을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의도된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보다 정확히 말해서 논쟁의 초점은 만일 모든 사람들이 믿는다면’ 그들 모두를 구원할 만큼 충분한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일부의 사람들만이 구원을 받게끔 제한적으로 적용이 되는 까닭이 무엇인가에 있습니다.


보편속죄론이라 함은 그리스도의 속죄는 죄인들 일반을 위하여 의도된 것임을 주장하는 견해를 말합니다보편속죄론의 보편은 그리스도가 의도한 대상이 죄인들 일반임을 가리키는 표현이며, ‘속죄는 속죄 사역 자체가 아니라 누구를 위한 속죄이었는가와 관련한 속죄의 의도를 가리킵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온 세상을 속죄하기에 충분한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는 곧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을 속죄하기 위한 의도를 반영합니다그리고 그 의도는 사람들의 선택에 의하여 어떤 이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기도 하고 거부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의도로 온 세상을 속죄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지닌 속죄의 사역을 행하셨으나그것의 실제적인 적용은 사람들의 선택적 의지에 의하여 제한을 받습니다.


이와 달리 제한속죄론이 주장하는 바는 그리스도의 속죄는 오직 선택을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의도된 것임을 말합니다이 주장에 따르면비록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이 온 세상을 구원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지닌 것이라 할지라도그리스도께서 속죄의 사역을 통해 구원하시고자 의도한 대상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자들로 제한이 됩니다.


그리고 제한된 대상만을 향한 그리스도의 의도는 하나님의 선택이라는 작정과 일치합니다그것에 따라서 그리스도의 사역의 실제적인 적용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제한된 자들로 제한이 됩니다.


정리를 하면보편속죄론은 속죄의 의도는 보편적 대상을 향하고속죄의 적용은 사람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됨을 말하며제한속죄론은 속죄의 의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에 의한 제한적 대상을 향하고속죄의 적용도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됨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해의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성경에 그리스도께서 세상 또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는 보편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이 있는 반면에(요 1:29; 3:16; 6:33, 51; 롬 5:18; 11:12, 15; 고전 15:22; 고후 5:14, 19; 딤전 2:4; 딛 2:11; 히 2:9; 벧후 3:9; 요일 2:2), 또한 제한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사 53:12; 마 20:28; 요 6:37, 39, 44; 10:15; 11:52; 15:13; 17:2, 9, 20; 롬 8:33; 엡 1:4, 7; 5:25; 계 5:9;14:4).

 

2.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의 대상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은 모두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는 점에 동의를 하고 있으므로보편속죄론의 오류는 결국 보편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성경의 구절이 보편적인 대상을 향한 속죄의 의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바르게 해석하지 못한 데에서 비롯됩니다.


보편적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한 화목의 은혜가 주어진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그 속죄의 은혜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어디에 있든지언제 있든지모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범위를 확장한 말씀입니다.


요컨대 보편 범위를 담고 있는 이러한 구절들은 어느 것도 그리스도의 사역이 온 세상의 죗값을 치루는 보상이라는 사실과 그리스도로 인하여 화목이 모든 사람들 앞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복음의 제안을 통해 보편적으로 제시하면서도그 혜택이 선택을 받은 자들에게만’ 특별히 제한이 된다는 뜻에서 벗어나지를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나 온 세상이 구원과 관련이 될 때그것은 절대적 의미에서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넓은 의미에서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곧 선택을 받은 자들을 가리킵니다.


바로 여기에 제한속죄론이라 일컬어지는 주장의 요점이 있습니다그것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의 효과가 주어지는 대상은 하나님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이 된다는 점입니다분명히 그리스도의 사역이 온 세상의 죗값을 치르는 보상이기 때문에 그 복음의 제안은 진실하고그 복음을 듣고 구원을 받기로 작정이 된 자들은 어느 곳이나 어느 때에나 있기 때문에 복음의 제안과 선포를 차별이 없이 누구에게나 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리는 사역은 보편범위를 대상으로 합니다그러나 속죄 사역의 효과와 그 대상은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서 예정을 입은” 자들에게(엡 1:11) 제한이 됩니다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속죄사역을 통해서 구원에 이르게 될 자들이 아버지께서 주신 모든 사람들”(요 17:2,7)임을 아셨으며또한 그들만을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셨습니다.

 

3. 성경의 가르침에 따른 제한속죄론

 

어떤 사람들은 복음의 보편적 제안과 구원의 제한적 선택을 잘못 이해하여 하나님의 작정을 이중적으로 풀이하기도 했습니다이른바 가정적 보편주의론입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모든 사람들에게 속죄의 효과가 나타나 그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도록 그들 각각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이것이 하나님의 가정적인 첫 번째 작정입니다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선택하신 자들에게만 믿음을 주셨으며선택을 받은 자들만 속죄의 효과를 누린다고 주장을 합니다이것이 절대적인 두 번째 작정입니다.


이 주장의 문제점은 하나님께서 선택을 하시고 선택을 받은 자들에게 믿음을 주시는 작정을 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과를 누릴 수 없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하도록 작정을 하셨다는 설명에 있습니다이것은 하나님의 작정을 가정적인 것과 절대적인 것이라는 이중적 작정으로 만드는 불합리한 설명이며 오류입니다.


신앙고백서는 본 항에서 이러한 복잡한 논의를 간단한 한 구절로 요약하여 바른 이해를 제시합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주님께서 화목과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행하신 모든 사역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분명하게 교훈합니다모든 사람들은 항상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자들이라는 제한 안에 있습니다.


요한복음 10:28-30(“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의 말씀은 제한속죄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압축적으로 제시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영생을 주시는 자들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자들이며속죄의 범위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점이 없습니다.

 

마치는 말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의 대상은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의 작정에 의하여 제한이 되며그렇게 제한이 된 대상이 그리스도 자신이 의도하신 대상입니다.


신앙고백서의 본 항목에서 올바른 신학이란 항상 삼위일체론이라는 평형추에 의하여 균형을 잡는다는 원리를 교훈 받습니다.


개혁파 신앙문서들 가운데 제한속죄의 교리를 명확하게 진술하고 있는 것은 도르트 신조 이외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이 대표적입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이 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으며벨직 신앙고백서와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들은 그리스도의 제한속죄를 함축하는 진술들을 언급하는 수준으로 교훈을 합니다.


그러한 면을 고려할 때본 항목의 간단하지만 분명한 진술은 뒤에 나오는 8항과 함께 제한속죄론의 의도를 잘 드러내는 소중한 교훈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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