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강해 94 부활의 증인들 2 막 16:9-14

無益박병은목사 | 2014.05.08 18:09 | 조회 7226

* 제목/ 부활의 증인들 2 * 본문/ 마가복음 16:9-14

 

지난 주일 우리는 부활주일을 지켰습니다. 우리 예수님께서 사망의 권세를 깨트리시고 부활로 승리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고백합니다. 즉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 신약의 복음서 저자들을 비롯한 사도들 역시 이 사실을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분명한 역사적으로 일어난 사건(事件)이요 사실(史實)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예수님의 부활을 잘 믿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까요?

 

오늘 본문 말씀에서도 그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16:9-14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본문에서 마가는 예수께서 부활하셨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에게, 예수님과 함께 있던 다른 여인들에게, 시골로 낙향하는 두 제자에게, 그리고 열 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그들이 믿지 않고 있음에 꾸짖으시며 부활의 진정성을 보여주셨습니다.

 

1. 예수 부활의 특징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초대 교회 성도들은 예수님의 부활 사건을 널리 전하였고 이 주님의 부활은 초대교회가 지상에 세워지게 되는 기폭제가 되었고 기독교 신앙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바로 마가를 비롯한 복음서 기자들의 기록을 통하여 예수님의 역사성, 십자가에서의 죽으심, 그리고 사흘 만에 부활하심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예수님의 구속 사건에서 세 가지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 동일성(identity): 이것이 중심점이다. 부활하신 예수는 십자가에 달려 장사지낸 바 된 바로 그 예수라는 사실입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부활을 증명하실 때 바로 자신이 생전의 예수이심을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연속성(continuity): 예수께서는 육체적 감각으로 감지될 수 있는 신체의 형태로 부활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의 부활체는 영이나 혼이 아니라, 육체를 가지신 몸의 부활임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특별히 도마에게 그 점을 강조하신 것은 주목할 점입니다.

* 20: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셋째, 비연속성(Discontinuity): 비록 육체적 부활을 하셨지만 그 신체는 이전과 똑같은 신체는 아닙니다. 그것은 이제 새로운 능력을 소유한 변화된 영성체였던 것입니다.

 

* 20: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2. 예수 부활의 사실성

 

1) 성경적 증거

 

성경은 예수님이 부활을 구약에서부터 예언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 가운데서 항상 이 점을 강조하여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12:40, 9:22, 2:19, 22, 11:25~26).

* 16: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 9:22 가라사대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하시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사람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나 버리므로 십자가에서 분명하게 죽은 예수가 다시 살아난다는 것을 결코 믿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상식이었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께서 한 번도 아니고 10여 차례 이상 부활하셨음을 나타내 보이심으로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성경에서 보여주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나타나신 기록입니다.

횟수

사람

장소

성구

1

막달라 마리아

부활일새벽

예루살렘

16:9;20:14~18;

2

여인들

부활일새벽

예루살렘

28:8~10

3

엠마오 두 제자

부활일오후

엠마오 도상

16:12~13;24:13~35

4

베드로

부활일오후

예루살렘

24:34; 고전15:5

5

도마 외 11제자

부활일오후

예루살렘

16:14;24:36~43;20:19~25

6

열한 제자

부활1주후

예루살렘

20:26~29

7

일곱 제자

 

갈릴리호수

21:14

8

열한 제자

 

갈릴리산상

28:16~20; 16:15~18

9

오백형제들

 

 

고전15:6

10

야고보

 

 

고전15:7

11

제자들

부활후40

감람산

16:19~20;24:44~53;1:1~11

 

그리하여 십자가가 처형된 예수님의 상황을 겪었던 제자들의 모습과 예수님의 부활 후의 제자들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 엄청난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시기 전에 제자들은 사기가 저하되었습니다. 그들이 예수를 3년 반 동안 모든 것을 포기 하고 따라다녔던 희망이 깨진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를 배반하였고, 스승이 체포 당할 때, 그들 모두는 도망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부활하시어 자신들에게 나타나시어 보이시고 그들에게 사명을 주실 때 제자들은 놀라운 하나님의 사람들로 변화되었던 것입니다. 사도들은 이 놀라운 구속의 역사적 사건을 확신하고 담대히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하였습니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그렇게 변하도록 했나요? 도저히 믿을 수 없었던 부활이라고 하는 엄청난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의 구속 사건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성령의 역사하심에 대한 축복을 통하여 그렇게 된 것입니다.

 

* 2:29-33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2) 역사적 증거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성경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 역사가들에 의하여 증명되고 있습니다.

 

(1) 타키투스(Tachitus)/ 로마의 유명한 역사가 타키투스(Thakitus)의 기록에 의하면 크리스찬과 크리스토스라는 이름과 기원을 연결시켜 설명하고, 티베리우스(네로 황제의 아들) 치하의 유대 총독 본디오 빌라도에 의해 예수님이 사형되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2) 폴리니우스(Polinius)/ 소아시아의 베테니아와 폰터스의 총독이었습니다. 그는 주후 112년 경에 트라야누스(Trayanus)황제에게 그리스도인들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지 문의하는 보고서를 썼습니다. 그 가운데 그리스도인들은 일정한 날(일요일) 새벽에 모여 예수 그리스도를 신으로 찬양하는 노래를 부른다고 하였습니다.

 

(3) 요세푸스(Josephus)/ 예수님이 예언자들이 예언한대로 삼일만에 부활하셨다는 사실도 썼다.

 

(4) 토인비 (Arnold Joseph Toynbee 18891975)/ 영국 역사학자이먀 문명비평가였던 그는 옥스퍼드 대학의 현대 사학과 주임교수 취임 강연에서 부활의 역사적 확실성에 대한 그의 신앙을 다음과 같이 간증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 그리고 부활에 대하여 만족할 만한 증거를 내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논증 가운데서 긍정적인 논증을 구별해 낸다는 것은 아주 유익한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마치 재판장에서 가장 중대한 사건을 처리하듯이 매우 신중하고 철저하게 부활을 조사하여 왔다. 나 자신도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스스로 만족스러운 답을 얻기 위하여 여러 번 조사를 시도하였다. 나는 여러 해 동안 다른 시대의 역사에 대하여 연구하고 저자와 기록들을 고찰해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기적, 즉 죽음과 부활의 사건보다 더 완전히 증명될 수 있는 사실들이 인류 역사에는 없다."

 

3. 예수 부활의 의미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게 합니까?

 

첫째,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의 구속의 근거가 됩니다.

왜 예수님을 부활하시지 않으시면 안 되었을까요? 사도바울의 말씀에 귀를 기우려 봅시다.

* 고전 15:47-49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이 말씀은 인간의 존재의 기원을 생각하게 합니다. 즉 하나님께서 아담을 흙으로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형상을 입히시기 위하여 생령을 만들어 주셨으나, 범죄함으로 그 생령을 잃고 죄의 결과로 죽어 흙으로 돌아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 3: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이로서 아담의 후손이 온 인류는 죽어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운명에 처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하늘에 속하신 예수께서 인간이 되셔서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심으로 하늘에 속한 자가 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아담의 원리로 육의 법칙이 적용되어 살아온 우리 인간들에게 구속의 원리가 적용되어 하늘에 속한 영성체의 형상을 새롭게 다시 얻게 되는 특권이 주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만 가능한 진리입니다. 사도들은 바로 이 사실에 주목하여 부활의 복음을 목숨 걸고 널리 전하여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전파된 것입니다.

 

둘째, 예수님의 부활은 성도들의 부활 고백의 시작입니다.

바울은 예수님이 부활을 기초로 하여 어떻게 우리이 구원이 완성되는 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 고전 15:22-24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그리하여 바울은 육의 몸으로서의 그 어떠한 영적 유산을 얻을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 고전 15: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그래서 우리는 영적 생명을 얻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이 진리에 대하여 반드시 인식해야할 중요한 원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자연세계의 법칙이 있듯이 영적 구원의 진리에 있어서도 작용하는 영적 법칙이 있다고 하는 교훈입니다.

 

* 고전 15:35-45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 어리석은 자여 너의 뿌리는 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또 너의 뿌리는 것은 장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갱이 뿐이로되, 하나님이 그 뜻대로 저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우리는 이 비밀스러운 말씀이 단순히 우리로 하여금 무조건 믿으라고 강요하고 있지 않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영적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살려주시는 영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영께서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어 믿음으로 고백하는 자에게 영생의 축복 생령의 회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

 

이랗게 생령이 되면 어떻게 됩니까? 바울은 이러한 비밀을 우리들에게 다음과 같이 들려줍니다.

* 고전 15:51-53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결론

주님께서는 자신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보여주시고 설명하시고 구약으로부터 시작된 구원의 진리를 가르쳐 주시며 설득하셨습니다. 믿지 못하면 책망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이 부활의 진리가 우리의 신앙의 기초가 되며 교회의 기초요 사명이기 때문입니다.

* 24:25-27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고전 15:14-15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거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하셨으리라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부활이 없는 기독교는 더 이상 기독교라고 할 수 없습니다. 부활을 믿고 고백하며 증거하지 못하는 성도는 바른 성도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바라기는 우리 모두가 이 부활을 믿고 고백하며 증거하는 증인으로서 세상을 승리하며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주일설교, 2008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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