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 강해 09 재림의 비밀(2) 벧후 1:16-19

관리자 | 2012.12.13 17:27 | 조회 6522

* 본문/벧후1:16-19 * 제목/ 재림의 비밀(2)(The Secret of the Coming of Jesus)

저는 지난 시간에 재림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

우리 주님은 반드시 인격적으로, 육체적으로 변화된 모습으로 예측하지 못할 때, 갑자기 오실 것입니다. 오실 때 주님은 공개적으로 오시지 은밀하게 오시지 않습니다. 오셔서 하시는 일은 하나님의 구원을 완성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러기에 성도들은 이 오실 예수님을 대망하며 갑작스럽게 오실 주님을 맞이하기 위하여서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깨어있어서 주님을 섬겨야 합니다. 우리 주님은 이러한 재림의 진리를 다음과 같이 교훈하셨습니다.

* 막 13:28-33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을 알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이렇게 기본적인 진리를 가르쳐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성도들은 재림의 교리를 혼돈하여서 엉뚱하게 이해하여 풀거나, 아예 무시하고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본문에서 베드로 사도가 제기하고 있는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진리를 어떻게 강조하고 있는 지를 살펴봅시다. 베드로의 재림논증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사도 자신의 논증이요, 두 번째는 성경(구약)의 증거로 하는 논증입니다. 이시간은 첫 번째 사도 자신의 논증을 생각해 보고 다음 시간에 두 번째 성경의 증거 논증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1. 사도 자신의 논증

1) 재림의 근거와 주장
베드로의 논증의 의도는 혼란에 빠진 성도들에게 위로와 평안과 소망을 주기 위함이지, 결코 위협과 불안에 빠트려서 두려움과 고통을 주기 위한 의도가 아닙니다.

본문 말씀을 보면서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사도 베드로가 섬겼던 교회 교인들 가운데 이러한 분위기가 감지되었습니다.

“사도께서 열심히 하나님의 말씀은 참으로 귀해, 그런데 다른 선생들이 가르치는 것과 비교해 볼 때 너무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아,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고, 재미가 없어--- 다른 선생들은 재미있게 율법도 설명해주고, 또한 헬라 선생들의 이야기도 인용하여 하나님의 말씀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현재 돌아가는 시세 속에서 설명을 잘 해 주는데---도대체 무슨 근거와 또한 권위로 그렇게 고루한 말씀만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 특히 재림에 관한 가르침은 이해하기 힘들어 ---베드로 사도의 가르침도 귀하지만, 다른 선생들의 가르침도 무시할 수 없어--
 
그래서 베드로에게 다름과 같은 질문이 교회 내에서 제기 되었던 것 같습니다. “ Peter 선생님 당신의 주장을 다른 성생들의 가르침과 확연히 다른데 그 근거가 무엇입니까? 누가 그러한 가르침을 하라고 주셨습니까? 

사도 베드로는 이러한 분위기를 감지한 것 같습니다. 마치 사도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강조한 것과 같은 영적 위기의식을 베드로도 똑같이 느끼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갈 1:6-8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 가 이상히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베드로도 역시 교회 안에 들어온 이상한 가르침을 의식하면서 복음의 진리인 재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벧후 1: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그래서 베드로는 두 가지의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1) 사건 자체, 2 사건의 의미(역사성) 

  2) 사실에 근거한 논증
우리는 이 강조에서 베드로 특유의 논증의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흔히 전도하는 자들의 방법을 생각해 볼 때 더욱 베드로의 논증 방법의 특이성을 보게 됩니다. 즉 윤리적인 접근방법도 개인적인 해석방법도 아닙니다. 흔히 기독교의 착함과 탁월함과 우수성을 다른 종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증명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또한 자신이 생각하고 이해한 대로 주장하여 설득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베드로가 주장하는 방식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입니다. 

이 점은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대다수가 동의하고 의견을 같이 하더라도, 진리의 문제는 느낌과 풍속과 전통과 다른 것입니다. 상식적이고, 통상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진리를 사실에 근거합니다. 교회는 소수보다는 다수의 의견을 따르지만, 다스보다 우선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진리입니다. 아무리 재림이 공허하고 공교한 속임수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고, 또한 그 주장을 따르는 사람이 많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실에 근거한 진리의 말씀에는 이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 벧후 1:16b-19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저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소리는 우리가 저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서 나옴을 들은 것이라

사실 기독교의 진리 전파는 이러한 사실을 목격하고 경험한 사도들의 생생한 증언을 통하여 전파되었습니다. 현장을 목격하듯이 생생한 증언들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경험하고 친히 목격한 가르침, 온갖 이적과 기사 그리고 생생한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승천의 목격담을 성경에 남기고 목숨을 걸고 나가 전파하였습니다. 우리까지 예수를 믿게 된 것은 증언에 따른 사실성에 근거한 것이지, 내게 맞는 취향에 따라 예수를 믿게 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흔히들 자신의 취향 따라 예수를 믿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 많은 인식입니다.
* 눅 1:1-4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꾼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 행 1:1-3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해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이렇게 예수님의 행적으로 목격하고 경험한 이들의 기록이 바로 신약성경 중 복음서이고 이들의 증언 기록이 신약의 나머지 사도행전을 비롯한 서신서들입니다. 그들은 가는 곳 마다 그들의 증언자로서의 사명을 충실하게 감당하였던 것을 알게 됩니다.
* 행 4:20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 행10:39-41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베드로의 재림 증언의 근거가 무엇입니까? 바로 예수와 함께 자신들이 있었고 또한 친히 음성을 들었고 자신들이 목격한 바에 근거하고 있음을 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 재림주장의 근거인 것입니다. 사실에 근거한 논증, 사실에 기초를 둔 주장, 즉 믿음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신약성경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울도 주장합니다.
* 고전 2: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오늘날 교회가 다양한 순서(프로그램)과 세상적인 흥미위주의 모습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려 하는 모습을 봅니다. 이해는되지만, 그러한 순서들을 중심으로 교회가 운영되다 보니 정작 전파해야할 복음은 제대로 전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 유명한 목사님들, 강원룡, 김창인, 조용기 목사님들이 모여 회개를 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조용기 목사님은 고백하기를 값싼 복음을 전파하였음을 회개한다고 하였음을 여러분들도 다 지상에서 보았을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성경대로 믿는 신앙이어야 합니다. 

  2. 재림의 근거로서의 변화산 사건
본문 19절의 말씀은 마태복음 17장에 기록된 사건을 두고 하는 말씀입니다.
* 마 17:1-5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여러분, 이 변화산 사건을 베드로 혼자서 경험한 것이 아님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은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이 함께 경험한 것입니다. 그때 그들은 하늘로부터 놀라운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 음성은 바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놀라운 소리였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은 당시 유대인들에게는 얼마나 충격적인 말인지 일 수 없습니다. 지금도 유대인들은 이 사실을 믿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이 사실을 예수님 탄생 때는 물론이요,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중에 결정적일 때 마다 말씀하셨음을 우리는 신약 성경 곳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눅 3:22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 마 27:43 저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저를 기뻐하시면 이제 구원하실지라 제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베드로의 재림에 관한 논증의 기초는 바로 자신이 친히 듣고 목격한 변화산에서의 예수님의 신분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합니다. 그 사실이 베드로로 하여금 예수님 재림의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3. 변화산 사건이 재림의 근거가 되는 이유
변화산 사건은 구약에서 예수님에 관하여 한 많은 예언 중에 성취된 한 예입니다. 베드로는 이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즉 예언에 따라 이루어진 사건이기에 더욱 더 재림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본문 19절에서 “ 더 확실한 예언이 우리에게 있어” 라고 하는 말씀은 “ Bebairoterov ton prophetikon rogon" we have the word of the prophets made more certain" 라고 NIV에서 번역되어있습니다. 이는 모든 구약 성경에 있는 예언의 말씀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신다는 말씀중의 성취된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취된 말씀이 확실하게 되는 다른 말씀들이 우리들에게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두운 데 비취는 한 줄기의 빛과 같이 인간들의 죄 가운데 여러 가지 더러운 것에 오염되어 갖가지 이론과 학설로 분간할 수없는 재림의 진리를 들내는 역할을 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9절에서 우리가 보게 되는 말씀은 예수님의 변화산의 사건은 등불과 같은 역할을 하는 데--- 그 핵심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이라는 점입니다. 그 사실은 마치 먼동이 터오면 샛별(금성)이 밝게 비추어 새날이 밝음을 예시하듯이 우리 마음속에 확연하게 재림의 사실이 믿어지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샛별(Morning Star-Venus 금성)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 말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뛰리라
* 요계 2: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 요계 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이렇듯 성령 하나님의 역사로 예언된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는 이 놀라운 사건을 목격하고 그핵심 진리인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들은 베드로는 새벽별이신 예수님의 재림은 확실한 것임을 강력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예언된 말씀이 이루어져서 이미 주신 복음의 말씀이 마음 속에 믿어지게 될 때 그 재림이 믿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이 논증에서 세 가지 놀라운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1) 선지자들의 예언의 등불입니다.
2) 우리에게 주신 복음의 내용입니다.
3) 그 복음을 우리 마음속에 비춰주시는 성령 하나님의 조명입니다. 

우리가 재림의 진리를 믿게 되는 근거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구역성경의 예언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전파하시고 사도들이 증언하는 복음과 그 말씀을 우리로 깨닫게 하셔서 믿게 하시는 성령 하나님의 역사하심입니다. 

  결론
하나님께서는 불순종으로 타락하여 영원한 영생을 누리지 못할 우리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강조하시며 그의 말씀을 들으면 (순종하면) 영생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 주님께서도 이 사실을 누누이 강조하였습니다.
*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지난 시간에 강조하였듯이 타락-구원- 회복의 역사 속에서 재림은 필수불가결의 조건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고 또한 부활하시어 지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이제 우리의 구원의 완성을 위하여 때가 되면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때 이 귀한 진리들로 무장되어있는 모든 주의 백성들은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모두 초대받아 온전한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귀한 잔치에 제외되는 성도가 없기를 소원합니다. 아멘(2005년 4월 24일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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