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강해 14 가정의 기본 원리 벧전 3:1-7

無益박병은목사 | 2012.06.07 18:42 | 조회 7652

제목: 가정의 기본 원리  * 본문: 벧전 3:1-7

 

세상의 모든 문제는 가정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이 잘 형성되며, 사회가 잘 되고, 사회가 잘 되면 국가가 잘 될 것입니다.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각종 사회, 국가의 문제는 가정의 문제로 로부터 출발을 하고, 이 가정의 문제는 부부간의 문제로 출발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가정은 어떠하십니까? 아니, 여러분들의 부부간의 문제는 어떠하십니까? 혹시 있을 부부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습니까 ?

 

본문 말씀에서 노사도 베드로는 부부간에 있어서 성도로서 갖추어야 할 도리(Doctrine or Principle)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본문의 문맥은 이방인 가운데서 살아가는 성도로서,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는 2 9절 이하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자들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요 이기에 이러한 자로서 어떠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지를 가르쳐 주고 있음을 살펴보았습니다.

 

*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떻게 하면, 이방인 가운데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2:11-12)을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사도 베드로는 세가지의 측면에서 성도의 삶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며 권면하고 있습니다.

  

첫째, 정치구조 속에서(2:13-17)/ 착한 행실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 즉 자유인으로서 그 자유를 방종으로 쓰지 말고, 세상 질서를 잘 준수하는 종의 역할을 잘 하라.

  

둘째, 사회 구조 속에서(2:18-25)/ 하나님을 생각하고 우리의 의가 되신 주님을 신뢰하여 어려운 세상생활 속에서 불평하지 말고 충성스럽게 살며 고난의 삶을 승리하라.

 

이제 가장 기초가 되는 가정의 문제 즉, 부부의 문제 다루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베드로의 이 논리적인 흐름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이 논리는 하나님이 나라를 이 세상 가운데 세워가며 나그네의 삶을 살아가는 성도들이 반드시 기억해야할 중요한 원칙입니다. 즉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서는 우선 가정이 반듯하게 서야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부부생활은 어떠하십니까?

* Socrates "어떻게 하든 결혼하라, 만일 좋은 아내를 만나면 두 번 복을 받는 것이요, 좋지 못한 아내를 만나면 철학자가 되리라

 

1. 부부의 중요성

 

우리는 창세기 창조의 기사에서 하나님께서 가정을 어떻게 창조하셨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 지로다

 

이 말씀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1) 독립의 의미 - “떠나

상적으로, 감정적으로, 의식적으로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는 시기입니다. 우리가 자녀들의 결혼을 생각할 때 얼마나 독립적인 수준을 생각하고 결혼을 시킵니까? 나이가 되었다고 결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의식과 생각과 행동에 있어서 책임지고 성실하게 가정을 꾸려 가야할 때가 적기인 것입니다.

 

2) 연합의 의미 - 이는 육체적 결합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신적, 의지적, 영적으로 같은 수준과 목표에 있어서 하나가 됨을 가르칩니다. 우리 주님은 특별히 이 점을 교훈하셨습니다.

* 19:5-6(10:8) 말씀하시기를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3) 사랑의 의미 - 깊은 이해와 감정으로 온전한 하나됨의 행복을 누릴 것을 가르치십니다.

 

4) 사명의 의미

*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여기서 돕는 배필이란 남자를 창조하시고 그로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 가시려는 사명을 주셔서 그 일을 잘 감당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여자를 창조하시고 그에게 그 사명을 돕는 자로서 허락하신 것입니다. 이는 창조질서 상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교훈이십니다.

 

* 고전 11:8-12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그러나 주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으나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

 

여기서 창조의 질서상의 문제에 있어서 남자와 여자이지만, 그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서는 동등한 위치에서 각각의 독립적인 사고와 헌신으로 그 뜻을 이루어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명을 죽을 때까지 부부 각자가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감당하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서거하시는 교회로서의 가정을 이루게 되고 장차 천국에 가게 되면 그때에는 그 사명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 22: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그 날에 이르기까지 부부간에서 최선을 다하여 주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시고 명하시는 바를 힘있게 이루어 가야 할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이제 이 사명을 다 감당하기 위하여 부부간의 대의를 어떻게 세워 나아갈 것인지를 말씀으로 교훈하고 있습니다.

 

1. 아내에게 주시는 말씀(1-6)

 

1) 순복 (willingly obey)하라

특별히 베드로는 믿지 않는 남편에게 어떻게 부부간의 대의를 지켜 가야하는 지를 교훈 합니다. 그것은 순종입니다. 기꺼이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 아내의 행위로 구원을 얻게 하려는 의도입니다.

 

2) 아름다운 믿음의 행위

* 벧전 3:2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여기서 베드로는 아내가 가져야 할 세 가지 원리를 보여줍니다.

첫째, 하나님을 경외하는 원리. 둘째, 깨끗하고 균형 잡힌 삶의 원리, 세째, 구원의 삶의 원리

 

, 자신의 부부간의 삶의 원칙이 남편에게 소속되어 있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 소속되어 있는 자임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남편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 하나님을 경외하는 원리로 가정을 이루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삶의 모습을 이렇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당시의 로마 사회에 있어서의 종교의식 즉 바카스 제전이나 애굽의 여신 이시스 축제 때에는 신전에서 여인들이 마음껏 술을 마시고 축제를 벌렸던 것이다. 그래서 문란하고 혼탁한 사회를 이루어 갔던 것입니다.

 

그들은 오늘날 Rock Music과 같은 빠른 리듬과 Bite로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없이 흔들고 마시고 춤추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것이 당시의 문화였고 사회의 한 단면이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러한 혼탁한 사회에서 믿는 자들이 어떻게 부부간의 대의를 지켜 가정을 이루어 갈 것인지를 교훈 합니다.

* 벧전 3:3-4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기록에 보면, 당시의 여인들은 대단하게 치장하고살았던 것 같습니다. Plutarch의 기록을 보면,

파마한 머리 위에 또 파마를 하고, 이마 위에는 어떤 장식물을 뒤집어썼는데, 멋지게는 일류 요리사의 모자에서 추잡하게는 말라빠진 해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였다. 뒷머리는 땋았고, 마치 바구니의 직조처럼 노끈으로 묶어 장식하였다. ---그러나 여인들을 더욱 아름답게 해 주는 것은 금이나 에메랄드, 빨간 색의 옷이 아니라, 귀품과 선한 행실과 정절로써 것 입는 것이다.”

 

말씀은 무엇을 교훈하고 있습니까? 성도들은 속이 아름다운사람, 속이 정감이 있는 사람, 정신이 살아있고 의식이 살아있고 그리고 안정된 성격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자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값진 삶의 모습이라고 교훈 합니다.

 

베드로는 이러한 아내의 표본으로 한 예를 듭니다그는 사라입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아내입니다.

* 벧전 3:5-6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사라의 결혼 생활에 어떤 일들이 있었습니까? 아들을 못 낳으니, 남편이 첩을 얻기도 하였고, 흉년이 들어 애급으로 내려가서는 자기를 누이동생이라 하며 왕에게 내어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라는 언제나 남편 아브라함을 라고 하였습니다(18:12). 이러한 경우들에 처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어느 아내가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성경은 우리에게 그 정도까지 가정에서 남편에게 순종하고 살아갈 것을 교훈합니다사라가 어떻게 그렇게까지 할 수 있었을까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남편을 믿고 따르는 것 보다 우선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위치와 사명을 생각하고 그렇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결론  

오늘날 가정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이혼율도 높아져서 교회 안에서도 이젠 이혼가정을 돌아보아야 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어떠한 가정을 이루며 살고 사명을 감당할 수있을까요?

 

제가 알고 존경하는 남서울 교회의 김인수(김수지) 장로님 내외분이 있습니다. 아내 김수지 박사는 결혼 후  남편을 먼저 공부시키고 후에 자신도 공부하여 함께 훌륭한 부부로서의 가정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맡겨주신 사명을 진정으로 감당하는 아름다운 삶을 모두에게 보여주는 성숙된 성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삶을 살았습니다.

 

* 31:10-12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이와 같은 아내와 함께 사는 남편은 구원받고 가장 영광스러운 가정을 꾸려가게 될 것이 아니겠습니까! 아멘 (주일설교 둘로스교회 8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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