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하는 믿음 강한 믿음 롬 4:18-21

無益박병은목사 | 2017.10.10 00:21 | 조회 4971

인내하는 믿음 강한 믿음

 

* 4:18-21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 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성경에서 아브라함은 믿음의 아버지(Father of Faith)”로 불린다. 그 이유는 그가 철저하게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그러한 그의 모습이 후대의 모든 성도들의 모범이 되었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특별히 아브라함에게로 눈을 돌려 여호와께서 그에게 명하신 할례와 그 외 다른 모든 명령들에 대하여 신실하게 순종한 바가 유대인들에게 큰 의미를 부여한다고 강조한다. 즉 믿음은 항상 우리게 창조주의 시각 안에서 의로운 것임을 선언 받도록 한 하나의 수단이 되어왔다(참조, 4:1-12, 3).

 

아브라함이 구원 얻게 하는 믿음의 한 표본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의 후손으로서 인정받고 또 그 결과로 하나님의 자녀로 취급받는다고 할 때, 우리는 반드시 그러한 믿음을 소유함에 대하여 이해해야만 한다. 믿음의 내용에 대하여 생각한 바와 같이, 아브라함의 믿음이란 여호와께서 항상 무엇을 약속하시는 지를 신뢰하는 믿음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에게 약속하신 바는 그 족장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리라는 것이며 아브라함은, 인간적으로 말해 볼 때 그것이 불가능하게 보인다고 하더라도, 그와 아내 사라는 그 약속을 무시하지 않고 그 말씀을 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서 어쩐 아이라도 주실 것을 믿었던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택했으며 그는 그 하나님을 믿었던 것이다(참조, 4:13-17; 15:6; 17:5).

 

본문의 말씀이 강조하는 바는 아브라함의 인내하는 믿음이다. 사도 바울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랐다(4:18)”라고 적고 있다. 그는 단순히 두 성인이 지난 날 경험 바와 같이 가임의 기간 동안에만 아이를 가질 수 있다는 지혜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 18:9-12 그들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대답하되 장막에 있나이다.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사라에게는 여성의 생리가 끊어졌는지라. 사라가 속으로 웃고 이르되 내가 노쇠하였고 내 주인도 늙었으니 내게 무슨 즐거움이 있으리요.

 

이 점에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비이성적인 것이라는 실수를 저지르려는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로마서 4:18에서 그는 바랄 수 없는 중(소망을 거슬러서)에 믿었다(believed against hope)“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족장의 믿음에 대하여 그가 마치 전혀 이성적이지 않는 행동으로 암흑 속으로 뛰어 들어간 맹인으로 만들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확실한 점은 그가 살아온 전 생애를 통하여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실한 신뢰심을 가지고 그 분께서 그에게 해 주신 말씀의 진실성을 확신하며 수없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그는 오로지 하나님의 구원을 의지했다는 점이다(참조, 12:10-20; 14:20).

 

아브라함은 자신의 이성을 거스르며 믿지 않았다. 우리가 교회에서 젊은 학생들에게 요리문답을 가르칠 때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에서는 그의 거룩하신 뜻을 모두 실행 할 수 있다.(can do all his holy will)”라고 하듯이 아브라함은 이성적으로 그 여호와 하나님을 선택했으며 그를 온전히 신뢰했던 것이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아브라함은 믿음이 약해지지 않고혹은 불신앙을 유예 받으며(wave)” 하나님께 인정받았음을 가르치고 있지 않다(4:19-21). 이 구절이 가르치는 첫 번째 교훈은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가 서로 돕는 가운데묶여서 여호와께서 당신의 약속을 아브라함을 위하여 하갈이 임신해 줄 때 까지 여전히 유지하시며 지켜 가셨음을 보여준다(참고, 16). 바울은 확실하게 아브라함의 인생에 있어서 이때가 덜 영광스러운 상황이었음을 보여주었다. 갈라디아 4장에서 그는 이 사건을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길게 진술하고 있다.

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기록된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노릇 하고,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기록된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4:21-31).”

 

이 진술에서 보듯이 바울 사도는 아브라함은 그 어떤 의심도 없이 그의 인생을 살았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라고 진술하고 있다. 사도 바울이 의도한 바는 바로 그가 의심과 불신을 가지고 영원히 극복할 수 없었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다. 그의 믿음은 인내하는 믿음이었고 최종적으로 모든 도전을 극복하고 더욱 더 강한 믿음으로 나서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것이 바로 의롭게 하는 믿음의 특징이다.

 

추후 더 공부해야 할 구절들; 1:1-9; 10:12; 9:14-29; 6: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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