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확신 롬 4:16b-17

無益박병은목사 | 2017.10.07 00:52 | 조회 4914

믿음의 확신


* 4:16b-17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우리는 타락했고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을 완벽하게 지킬 수는 도저히 없는 존재들이다. 그러기에 도성인신하신 하나님의 외아들 예수께서 이루신 대속의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존재임을 선언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신적 은혜만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고 또한 이 은혜는 우리의 의를 선언하기에 충분하며 하나님께 우리의 순종이 섞이지 않는 구원을 얻게 한다. 은혜와 함께 이루어지는 칭의의 유일한 방편은 단순히 책상머리위에서 논의되는 믿음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선한 행실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믿음인 것이다. 나를 위하여 가능한 한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의인 것이다. 사도 바울은 그 은혜로 나를 덮어주기를 원했다(4:1-16a) 이러한 믿음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주시는 선물이다.

*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이러한 믿음과 연관되어 아브라함의 참된 후손은 로마서 4:16b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즉 예수 안에 있는 믿는 유대인들이며(이들은 율법의 열심인 자들임) 또한 아브라함의 믿음을 함께 나누는 자들이다. 바울은 그가 이미 설명한 바 있고 앞으로 다룰 로마서의 각 장에서 한 주제를 선정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참된 유대인 즉 하나님의 왕국의 실제적인 시민권자로서 이들은 단지 외적인 유대인이 나리라 주안에서 참된 믿음(신앙)을 가진 자인 것이다. 바울은 이 시실을 롬 2:9에서는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라고 했고, 9:6-8에서는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라고 설명한다.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들은 우리의 구주 예수의 인종적인 특성을 만들어 내는 유전적인 혈통(genetic stock)으로부터 존재하는 족속이라는 특권을 가지게 된다.

 

로마서 4:17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성격을 살피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것은 우리가 믿는 바가 무엇인지를 계시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다라고 하는 것은 그 족장이 주께서 그에게 계시로 약속하신 바를 믿었다는 의미다. 아브라함 그가 믿은 것은 창조주의 존재와 같은 류의 단순한 하나님을 믿은 것이 아니다. 그 대신, 아브라함 그가 믿은 것은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말을 붙잡고 믿는 믿음이었던 것이다. 그는 여호와께서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라고 하신 창세기 17:5의 말씀을 이삭이 잉태되기도 전에 믿었던 것이다.

 

이 사실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이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아브라함이 하나님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이 어떻게 좋은 것이든 간에 실제로 이삭의 출생으로 성취되기도 전에 주어진 그 말씀을 신뢰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는 그를 여러 민족의 조상으로 만들어 주실 것을 확신했다. 즉 그는 동일한 하나님께서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분이심을 믿었고 이 사실은 아내 사라의 불임을 통해서도 그에게 아들을 주실 수 있는 동일하신 하나님이심을 믿었다는 의미인 것이다. 로마서 4:17의 말씀은 바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케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말씀하고 있다.

 

추후 읽고 연구할 구절들: 시편 27, 잠언 3:25-26; 14:26; 16:20; 29:2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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