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상속자 되기 롬 4:13-15

無益박병은목사 | 2017.10.02 23:35 | 조회 4920

천국의 상속자 되기 (4:13-15)

 

* 4:13-15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이신칭의를 주장하는 바울의 논리에 있어서 연대기를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사도는 옛 언약이 모세를 통하여 나타나기 이전과 이후 모두 동일하게 하나님께서는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고 하시기 때문에 이 율법은 그 어떤 수단을 통해서도 죄인이 의롭다고 여겨질 수 없는 것이다.

 

갈라디아 3장에서 바울은 아브라함은 율법이 주어지기 이전에 여호와의 약속 안에 있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사실을 적시하였다. 우리는 로마서 4:1-12에서 이 점을 점검했다. 족장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인정받은 시점은 그가 할례를 받기 이전이었다. 즉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행위로부터 떨어져 있는 시점에 성사된 것이다. 더구나 사도는 심지어 율법 이후에 산 사람까지도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여기심을 받는다는 사실을 논하였다. 다윗은 이제까지 그에게 적용된바 모세의 법이 시행되는 시기에 살았지만, 오직 믿음이란 그가 저지른 죄과가 그 행위로 그에게 전가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사실을 사도 바울은 롬 4:6-8에서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라고 설명한다.

 

본문에서 바울은 이러한 연대기적 논지에서 칭의가 하나님 앞에서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만 주어지게 되는 지 그 이유로 전환한다. 1 세기에 많은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은 순종의 최고자(par excellent)로 회상했고 그의 후손들은 그들의 율법을 준수함으로 그 후손의 지위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사도는 이 믿음을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13)”에서 세상의 상속자(heir of the world)’란 말을 사용함으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것이 선택적 모아진 땅, 후손, 그리고 그의 적들을 무찌른 것 등등(12:1-3; 22:15-18)의 것임을 암시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상급들은 오직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선언하신 그자에게 주어진 것들로 이것들은 아브라함이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신뢰했기 때문이었다. 모세는 이 사실을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15:6)라고 적고 있다.

 

하나님의 약속은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4:14)라고 말씀했기 때문에 믿음으로 성취되는 것이다. 로마서 1-3장에서 율법의 지지자들 (adherents of law)”은 예수를 믿는 유대인들이 아니라 자신들의 의를 위하여 율법을 지켜야만 된다고 믿는 유대인들이다. 약속(언약)은 만약 이들 유대인들이 계명들을 모두 지켜야 의로워진다면 폐기된다. 그 이유는 그 어느 누구도 모든 율법의 조항들을 완벽하게 다 지킬 수 없기 때문이다. 어느 죄인도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없다고 사도는 이미 지적했다(참고 롬 2:13; 3:9-20).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롬 4:14을 주석하면서, “칭의를 위하여 요구되는바 율법의 연장선상에서 지켜야 할 그 어떤 조항을 모두 지킬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전혀 없다고 주장하면서 만약 그 언약이 율법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진노를 일으킬 것이며 그것은 약속이 결코 약속이 될 수 없는 결과를 야기하여 도리어 위협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같은 논리에서 R. C. Sproul 박사도 로마서 주석에서 만약 우리가 행한 공력위에 우리의 구원이 근거를 둔다고 한다면, 그러한 공력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질 것은 오직 하나님의 진노일 뿐이다.”라고 썼다.

 

율법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질 그 어떤 상속자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의 상속자도 낳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데 관해서는 율법은 오직 하나님의 진노만을 불러오기만 할 뿐이기 때문이다(15). 율법은 죄를 규정하며 또한 우리가 죄를 지었을 때 우리로 하여금 더욱 더 죄책을 갖게 되는 경계선을 만들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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