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죄 선언의 복 로마서 4:6-8

無益박병은목사 | 2016.12.02 23:01 | 조회 6033

* 무죄 선언의 복 * 4:6-8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4:6-8).”

 

본문의 말씀은 이 역시 영감된 말씀으로서 우리가 반드시 주의해야 할 말씀들 그리고 문맥에서 그 말씀이 무엇을 뜻하는 지를 살펴보아야 할 말씀들 가운데 하나이다. 4: 3,5에서 ESV(English Standard version) 에서 “as” 번역된 헬라어 전치사 “eis”것이며 또한 롬 4:3-8에서 “count”로 번역된 헬라어가 logizomai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단어를 다른 번역서에서는 탓으로 돌리다(impute)” 혹은 간주하다, 여기다(reckon)”로 번역했다.

 

헬라어 logizomai 란 단어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생각하려는 이유는 우리의 창조주께서 선언하시는 칭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핵심(key)이기 때문이다. 이 단어는 어떤 사람에 관하여 기록하다(to put on one’s record)” 혹은 어떤 사람의 계좌에 그레딧을 주다(to credit to one’s account)”라는 뜻을 갖는 일종의 부기(bookkeeping) 용어다.

 

구약을 헬라어로 번역(LXX)할 당시 이 용어는 가끔 개개인이 한 사람을 취급하거나 혹은 한 대상을 향하여 만약 그것이 생래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닌 후천적으로 발생한 것인지를 다룰 때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레위지파가 십일조를 받았을 경우 그들은 이미 여호와께 드려진바가 되었기에 실제적으로 그들은 십일조를 드리지 않아도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즉 레위인 들은 그들 자신들의 수입으로 이들 십일조가 취급되었기에 나중에 그들은 그들 자신이 여호와께 드려짐의 표현으로 백성들로부터 받은 십일조 중에서 십일조를 따로 드려야만 했다. 즉 원천적으로 백성들은 십일조를 드렸고 레위인들은 그것들을 그들의 수입으로 여겨서 여호와께 그 중의 십일조를 드려야만 했던 것이다.

* 18:25-3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내가 너희의 거제물을 타작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 같이 여기리니,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 너희가 받은 모든 헌물 중에서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이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그 중에서 아름다운 것을 가져다가 드리고 남은 것은 너희 레위인에게는 타작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 같이 되리니,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 너희가 그 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 이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그리하여야 죽지 아니하리라.

 

이 모든 것을 고려할 때 로마서 4장에서 logizomai란 단어의 뜻은 어떤 사람에 대하여 어떤 수입을 인정해 주는 것 그리고 그가 어떤 일을 하고 혹은 그가 누구인 지에 상관하지 않고 그에게 혜택을 베풀어 주는 것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 된다. 우리에게 혜택을 준다거나 혹은 우리에게 전가한다는 뜻이 무엇인가? 본문은 이 질문에 관하여 우리에게 전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관찰하며 씨름하여 그 해결을 얻도록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이 의로운 자라고 선언하신다(4:6-8). 우리가 선언 받게 되는 칭의 안에서 발생하는바 죄 없다고 여기심(imputation)”은 우리가 저지른 모든 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요소가 고려된 점도 있겠지만, 오히려 부정적인 면 즉 - 우리가 저지른 죄-를 제거하시는 것 역시 포함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우리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신뢰하고 있는 자로서의 우리를 보실 때, 그 하나님은 우리를 의롭지 못한 자로서 취급하시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죄는 어 이상 우리에게 전가되지 않고 또한 우리의 행위의 기록부에 기록되지도 않는다. 물론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의 잘못을 보지 못하시는 맹인이 아니시지만, 그분은 또한 우리의 악함에 관하여 무시하시는 분도 아니시다. 도리어 하나님은 법적으로 우리의 잘못을 전가된 바에 따라서 스스로 담당하시어 우리를 취급하신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의 행위 기록부에 결코 죄를 점가시키지 않으신다. Dr. R. C. Sproul 은 그의 로마서 주석에서 이 점에 관하여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우리가 하나님 면전에 섰을 때, 그는 우리가 행한 모든 잘못된 것을 다 아신다. 모든 악과 사상과 심지어 모든 악행까지도. 그는 우리의 생래적인 모습 즉 우리의 모든 추한 것을 보신다. 그러나 그 분께서 그것만을 우리에게서 보시는 바가 전혀 아니다. 그분께서 보시는 것은 그러한 우리를 보시지만 또한 우리를 위하여 대속을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보신다. 그리고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고 칭하신다.” 이 얼마나 복된 선언인가!

 

* 추후 연구할 구절들: 시편 79; 14:13-17; 6:1-7; 10:34-4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164개(1/9페이지)
daily bread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64 감사의 기도들 살전 1:2~3 無益박병은목사 1861 2020.01.06 10:20
163 데살로니가 교회의 초대 성도들 살전 1:1~2 無益박병은목사 1660 2020.01.06 08:24
162 혼란에 빠진 군중으로 부터 피하심 요한복음 6:15 無益박병은목사 4355 2018.04.07 14:09
161 오병이어의 기적 요한복음 6:1-14 無益박병은목사 4638 2018.04.07 00:17
160 모세와 성경의 증언들 요한복음 5:38-47 無益박병은목사 4406 2018.04.04 16:53
159 예수님을 증언하기 요한복음 5:30-36 無益박병은목사 4276 2018.04.02 15:36
158 십자가에 처형된 예수 갈 3:13-14 無益박병은목사 5306 2017.10.30 23:19
157 시험받으신 예수 마 4:1-11 無益박병은목사 5457 2017.10.27 23:01
156 세례받으신 그리스도 마 3:13-17 無益박병은목사 5070 2017.10.24 23:17
155 성육신 (Incarnation) 빌 2:5-11 無益박병은목사 4728 2017.10.23 16:35
154 우리를 의롭다 하기 위하여 살아나심 로마서 4:24b-25 無益박병은목사 4785 2017.10.13 23:30
153 선언 대 변혁 (Declaration Versus Transformati 無益박병은목사 5118 2017.10.11 22:07
152 인내하는 믿음 강한 믿음 롬 4:18-21 無益박병은목사 4972 2017.10.10 00:21
151 믿음의 확신 롬 4:16b-17 無益박병은목사 4915 2017.10.07 00:52
150 은혜에 기대어 쉬기 롬 4:16a 無益박병은목사 4879 2017.10.04 23:36
149 천국의 상속자 되기 롬 4:13-15 無益박병은목사 4920 2017.10.02 23:35
148 의의 표식과 인증 롬 4:11-12 無益박병은목사 6029 2017.01.06 15:39
147 이중 전가 롬 4:9-10 無益박병은목사 6378 2017.01.04 14:12
>> 무죄 선언의 복 로마서 4:6-8 無益박병은목사 6034 2016.12.02 23:01
145 의로 여김받는 믿음 로마서 4:4-5 無益박병은목사 6192 2016.11.16 0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