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로 여김받는 믿음 로마서 4:4-5

無益박병은목사 | 2016.11.16 00:04 | 조회 6190

()로 여김 받는 믿음 롬 4:4-5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4:4-5)

 

로마서의 중추적인 장이랄 수 있는 4장을 계속하여 공부해 나가면 성경적인 칭의 교리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임을 알게 된다. 4-5절은 1-3절을 더욱 확장시켜 아브라함의 믿음은 의롭다고 여김 받은 믿음이었다는 점을 가르쳐 준다. 우리가 알게 되듯이 믿음이란 의로움에 상응하는 것이 아니며 혹은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주어지는 그 어떤 혜택이라고 할 수 없다. 이는 믿음에 근거한(based) 의롭다함이 아니라 오히려 믿음으로(by) 혹은 믿음을 통하여(through) 의롭다고 여김 받았다는 점에 근거한다. 믿음이란 단지 도구(instrument)에 불과하여 이는 의롭다고 선언하신 그 하나님의 선고(Lord’s verdict)를 근거로 하고 그것에 의존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즉 믿음은 하나님께서 선언 하신 바에 기초하거나 근거를 둔 것이 아니다(faith is not the basis or ground upon which God makes His declaration).

 

이 점을 분명하게 하기 위하여 헬라어 eis 라는 전치사의 의미를 먼저 생각해야만 한다. 이 말은 ESV 번역판에서는 as 로 번역하여 의로 여겨진(counted as righteousness)” (3, 5)로 번역했다. (참고, 개정 개역판도 동일) 사실, eis 의 다양한 용례로 여기서 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해석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as 란 번역( ~~)은 이 단어의 의미를 가장 올바르게 해석하여 선택한 것이라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믿음과 의로움 간에 있어서 일치하는 것으로 시사(示唆)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보다는 문맥상 eis“unto” 혹은 “with respect to“로 번역함이 보다 정확한 이해라 할 수 있다. 즉 믿음은 의로움을 목적()로 취급되는 것(faith is counted unto [the end or goal of] righteousness), 혹은 믿음은 의로움에 대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faith is counted with regard to righteousness).”이다. 즉 믿음은 우리가 찾고 있는 의로움의 상태를 어떻게 최종적으로 받아드리는 방법인 것이다.

 

본문의 말씀은 신학적으로 바로 이 중요한 점을 확인시켜준다. 하나님을 믿음을 갖는 것(faith)/ 믿음에 따른 고백(belief)이란 행위(action)와는 반대적인 개념이다(4-5). 비록 믿음이 참으로 우리가 행동하는 그 어떤 것이라고 할지라도 즉 믿음의 행실이라 할지라도 사도 바울은 상급을 위하여 혹은 그 행위에 해당하는 돈을 지불받은 것이기 때문에 선한 행실의 범주에 넣지 않았던 것이다. 물론 믿음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 당연히 믿는 것(to believe)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faith)은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보장 받기 위하여 즉 구원을 얻기 위하여 행해야만 하는 그 어떤 행실이 아니다. 만약 믿음이 그렇다면, 우리의 의로운 상태는 선물이 될 수 없지 않는가! 창조주 하나님의 은혜와 호의로운 자비로부터 결론적으로 주어진 것으로서의 칭의를, 우리가 이루어 얻은 그 어떤 것 혹은 직업적인 임무를 충실하게 완수함으로 그에 합당한 대가를 얻는 것이란 보장이라고 절대로 말 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요구하는 바를 완벽하게 순종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우리의 유일한 소망은 그 분께서 오직 은혜로 우리를 덮어 주셔서 그 결과로 주어지는 완벽한 의로움을 얻는 것뿐이다. 이러한 용납되지 않는 의로움(an alien righteousness)에 대하여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도 없으며 심지어 우리의 믿음까지도 요구되지 않는다. 더구나 놀라운 사실은 우리 주께서는 의롭지 못한 우리들에게 이러한 의로운 상태로 허락해 주셨다는 점이다. 우리가 그 분이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시기 전에 우리가 의로움을 보여줄 때 까지 주님은 기다리시지 않으셨다. 오히려 주님께서는 경건하지 않은 자들을 의롭다고 그리스도 안에서 선언하셨다(5). R. C. Sproul 박사는 그의 로마서에서 복음의 좋은 소식은 여전히 죄 가운데 있는 죄인들임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그들을 행하여 충분하게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추후 공부할 구절들; 9:1-6; 12:10; 6:23; 딤후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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