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증언하기 요한복음 5:30-36

無益박병은목사 | 2018.04.02 15:36 | 조회 492

예수님을 증언하기 요한복음 5:30-36

 

본문은 38년이나 오래된 병자가 베데스타 못가에서 움직이지 못하였는데 예수께서 이 사람을 안식일에 고쳐주신 사건을 다루는 말씀과 연결되어 주어진 것을 기억하자.

 

우리 주님의 행위와 교훈은 신적 권위에 도전하는 문제와 연결되어있고 그 사실은 예수께서 간단하게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언해 준다. 예수는 자기 스스로 자신이 하는 일은 곧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하라고 명하신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 점은 곧 하나님께서 어떤 존재인 지를 나타내는 바를 행하는 분임을 보여준다. (1-19절)

 

그래서 자신이 아버지와 연합되어있는 존재임을 주장하고 심지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오직 자신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에 때라하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5:30)

 

실제로 주님께서는 자신의 이 엄청난(lofty) 주장은 자신의 대적하는 유대인들로부터 자신의 주장을 증명해보이라는 요구가 요청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점은 우리의 구세주께서 왜 자신의 정체성(identity)에 대하여 이런 주장을 하시는 것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주님의 이 깜짝 놀랄만한 주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기를 시작할 때, 주님은 증언자를 세워서 말씀하셨다.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5:31-32)” 즉 주님은 자신의 정체성을 증언하시는 분을 내세운 것이다.

 

먼저 이 점을 대충 생각해 볼 때, 예수께서 의미하신 바는 우리가 그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드릴 수 없음을 먼저 깨닫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주께서 원하시는 것이 분명 아니다. 그 대신 예수께서는 자신에 대하여 가르치시는 바가 매우 중요(weighty knowledge)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실 뿐 아니라 또한 자신을 대적하는 자들이 이와 같은 자신의 주장에 대하여 믿을 수 없는 것이라는 강력한 회의주의에 빠져 있는 것이 매우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신적 권위에 대하여 거짓된 주장은 분명 우상숭배의 수준을 보여준다. 이는 최초의 죄와 최고의 죄가 무엇인 지를 의미한다. 성경은 이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출 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 롬 1:18-23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이렇게 제 3계명과 바울의 죄의 근원인 우상 숭배에 대한 설명은 얼마나 우상숭배가 하나님의 신적권위를 왜곡시킨 것인지를 잘 보여준다. 유대인들은 법적인 상황에서 반드시 많은 증인들을 요구한다. (참고, 신 19: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이런 배경 하에서 예수께서는 자신의 신성 즉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주장하시며 이를 증명할 증인 한 분 이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아시고 말씀하여 중명하신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주님은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특별한 주장을 하는 증언자 하나를 를 더하셨다. 이는 요한복음 5:19-29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자신이 하신 일들은 오직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하라고 명하신 것이어서 그는 오로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만을 하신다고 주장하신 것을 기억하게 된다.

 

본문에서 두 분이 예수께서 모든 하신 일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다. (참고, 한 분은 아버지 하나님이시고, 다른 한 분은 세례요한이다.) 주님의 그 주장이 옳다는 유일한 실증적인 사례는 만약 이 두 사람 모두가 같이 행동하는 데 동의할 때 뿐일 것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자신을 증언하시는 분 중의 한 분으로 아버지 지정하여 제시한 것이다. 주님은 이렇게 이것을 증명하셨다.

* 여 5:31-32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또 예수께서는 이 점을 풍부하게 증명하시기 위하여 실제로 하나님께서 다른 증언자들 동일하게 보내셨다는 점을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세례요한을 보내셨다. 이는 예수께서 자신의 증언이 필요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아버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의 구원자를 찾았기 때문이며 또한 세례요한의 인간적인 증언이 바기 백성들에게 확신케 하는 가치있는 것임을 아셨기 때문이다.

* 요 5:33-36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사도 요한은 세례요한의 증언을 더 하여서 예수께서 행사하신 이적은 이 역시 당신의 교훈이 진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즉 주님은 당신이 하시는 일(사역)이 곧 하나님께서 지신을 보내신 바를 증명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 추후 더 살펴야할 구절들 신 5:20; 잠 14:5; 계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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