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강해 06 신자의 정체성(1):거룩한 삶 벧전 1:13-16

無益박병은목사 | 2012.06.06 11:34 | 조회 8975

* 제목: 신자의 정체성 1- 거룩한 삶  * 본문: 벧전 1:13-16

 

오늘날과 같이 다양한 시대에 있어서 그 다양한 것들 모두를 잘 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저 한 가지만이라도 특징이 있으면 살아가는 데 지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영국에서는 Wimbledon Tennis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여자 선수권대회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소련의 17세 소녀인 Maria Sharapova라고 하는 Russia 선수가 100년의 Wimbledon 역사 상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그녀는 7살 때 미국에 와서 Tennis를 정식으로 하고 올해 그 유명한 Wimbledon 선수권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Seat 13번의 어린 선수가 기라성 선수들을 다 물리치고 대단한 우승을 한 것입니다. 그녀의 상금은 $ 102만 입니다. 이렇게 한 가지만이라도 다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특색있는 재능이 있으면 유명하게 됩니다. 어린 선수이지만, 그녀는 자기만이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두려움이 없는 과감한 도전정신이었습니다. 저는 경기를 보면서 대단한 그녀의 끈기와 도전을 보았습니다. 그것이 그녀에게 있어서의 특징이었습니다. 10년 전 그녀의 가정이 미국에 올 때에는 단돈 $ 700만이 있었답니다. 그러나 이곳에 와서 그들은 American Dream을 성취하는 순간을 보았습니다. 저는 Maria가 우승 소감을 묻는 앵커에게 자기의 소망은 Wimbledon에서 뛰고 우승하는 것이었는데 이렇게 빨리 올 줄은 몰랐다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녀는 오직 Tennis을 하기 위하여 Home Schooling을 하며 전력하였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여러분들이 예수를 믿는 소망이 무엇입니까? 오늘날 성도들에게 있어서 신자라는 자긍심과 소속감 그리고 정체성이 있는가?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자신이 교회에 다니며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풍조가 생겼을 뿐 아니라, 아예 세상 사람들과 구분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을 당연시 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과연 성도라고 하는 Unique한 특징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에서 베드로는 우리들에게 어떤 교훈을 하고 있는 지 살펴보며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종말의식으로 살아라 (13)

베드로는 성도에게 주어진 구원의 풍성함을 잘 설명하고 있다. 그는 벧전 1:13-3:12에서 이 구원이 어떤 원리로 주어졌으며, 어떻게 시행되며 적용되어야 하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즉 베드로는 구원의 역사적 성격(historical Salvation)인 종말론적 고찰을 통하여 주어진 하나님의 사랑의 성취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이루어져 가는 구원의 신비를 잘 깨닫고 그러한 구원을 얻는 자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를 권면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을 바라보고, 의식하고 살아가는 삶이라 할 것이다.

 

본문의 주제는, 신자의 정체성은 소망에 따른 성결의 삶 (1:13-16)”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 가까운 소망

* 벧전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3절의 시작은 이제까지 독자들에게 주어진 복음 즉 종말론적 소망이 어떠한 것인지를 점검하게 한 후, 13절의 연결 관사 dio (therefore)로 그 결과 그들이 취하여야할 윤리적인 책임에 대하여 말한다. 이 소망은 산 소망이다. 일시적인 소망이 아니라, 영원한 소망이요 확실한 소망이다 그것은 장차 임할 미래의 소망이나,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실제적인 소망이기도 하다. 그것은 현재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삶의 의미와 용기와 목표를 제공하는 소망이다. 이러한 소망이 여러분에게 실제적으로 있는가 ?

 

베드로 사도는 이미 3-4절에서 이 점을 명시하였다.

* 벧전 1:3-4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 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상세한 서술과 함께 삶의 권면을 주시는 이러한 기술 방식은 항상 성경이 취하는 방식이다. 특히 사도 바울이 잘 사용하였던 방법이다. 즉 말씀의 구체적인 구조를 강조한 후 그에 따른 행동을 명하는 방식이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에 대한 서술이 없이, 명령을 무력한 죄인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그들을 망상의 희생물로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을 파멸시키거나, 혹은 그들로 하여금 헛된 수고만 경주케 하는 명령이 되고 만다. ” - Benetreau

 

2) 온전히 바라라 (teleios elpisate) -단순과거 명령

행동을 위한 단호하고도 구체적인 명령 (mental alertness and readiness for action)을 하는 것이다. 이는 세 가지의 대상 (objects)에 대한 사모함을 명하시는 것이다. 그것은

 

a. 1: 3-9까지에서 언급한 산 소망,

b. 1: 13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주어질 은혜

c. 1: 17의 하나님의 경외함

 

이 세 가지의 것을 간절하게 사모하며 살아가는 것이 종말에 처한 신자들이 가져야 할 의식임을 강조하였다. 이는 삼위 하나님께서 이루신 구원을 확실하기에 이 사실에 대하여 사모하여, 듣고, 살피고, 보고, 그 영원한 소망을 굳게 하여 현재에 누릴 맛을 보라는 명령이다. 소망을 굳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에 집착하는 것이다.

 

특히 13절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주어질 은혜를 온전히 바라보고, 이 점에 고정하여 살아갈 것을 권하였다. 그 은혜란 어떤 것일까 ? 우리 주님이 나타나실 때의 은혜란 어떤 것일까? 마치 입학시험을 치른 학생이 그 결과를 기다리듯이 기다리는 이 모습을 의미한다.

     너희의 소망을 ----은혜에 고정시키라이 은유적인 표현은 미래에 일어날 주님의 재림을 현재에 누림에 대하여 깊은 인식을 할 것을 강조한다.

 

찬송가 168장 은 우리에게 이루어질 정말 실제적인 모습을 찬양하고 있다.

1절 하나님의 나팔소리 천지진동 할 때에  예수 영광 중에 구름 타시고 

     천사들을 세계만국 모든 곳에 보내어  구원 얻은 성도들을 모으리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부를 때에 잔치 참여하겠네

 

* 벧전 4:13 오직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어떤 분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종교적인 소망은 고난 속에서도 마음을 지켜 줄뿐만 아니라 그 마음을 기쁘게 해 준다. (A religious hope does not only bear up the mind under her suffering, but makes her rejoice them)"

 

"우리는 하나님의 선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창조된 소망을 받은 자이므로 그 소망 안에서 살라는 부르심을 요구하시는 것은 당연하다. “- Clowney

 

2. 마음의 허리를 동이라 (13)- Prepare your minds for action

긴 옷 입은 사람이 행동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에서 연유된 표현으로, 출애급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취하였던 행장을 연상케 한다 (참고, 12:11).

*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하나님의 종들이 명령에 순종할 때 취하였던 행동들이기도 하며 (왕상 18:46; 1:17), 이러한 행동은 예수님께서도 종의 자세를 말씀하실 때 하셨던 것이기도 하다 (12:35-36).

 

* 1:17 그러므로 너는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한 바를 다 그들에게 고하라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두렵건대 내가 너로 그들 앞에서 두려움을 당하게 할까 하노라.

 

* 12:35-36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행동을 위하기 위하여 마음을 준비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신자로서 한번 주님을 위하여 주님의 재림 시에 부끄럽지 않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의식하며 살아가는 성도의 모습을 권면하는 것이다. 오늘날 성도들의 삶의 모습에게 어떻게 하든지 주님의 재림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는 삶을 찾아 볼 수 있는가? 언제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이 세상 가운데서 아옹다옹하면서 정신없이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아닌가?   베드로 사도는 너희의 산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 주어질 그 놀라운 은혜를 사모하며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살아갈 것을 권면하신다.   

 

이러한 삶의 원리의 구체적인 방식으로 근신하라고 명하셨다.

이 말은 근신하여(vepontes)"인데 그 뜻은 to be sober, pay attention, self-controlled 이다. 즉 긴장한 가운데 집중적인 관심을 기우려 주목할 것을 강조한다. 한눈팔지 말고 오직 주님의 재림에 집중할 것을 의미한다. 이는 술 취하지 말고 정신을 차려 죄 가운데 빠져 허우적거리는 혼란 속에서 주님을 온전하게 바라보도록 하라는 명령이다.

*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원리로 세상의 것인가 아니면, 주님의 것인가? 어떤 원리로 의식하며 살아가는가 ?

 

3. 삶의 방식 - 거룩한 삶 (1:14-16)

성도의 자기 인식은 자기를 부르신 분을 알 때 바르게 인식되어질 수 있다. 그 분은 거룩하신 분이시다 (19:2).

* 19:2 내가 거룩하지 너희도 거룩하라

 

성도는 거룩하신 분,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그분의 자녀가 되었기에 그 분의 거룩하심을 닮아 살아야 한다. 이것이 성경의 요구이시다. (5:48; 5:1; 살전 2:12)

*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벧전 1:15-16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하셨느니라.

 

이는 레위기 19:2의 인용이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도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함께 거룩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거룩하다는 말인 히브리어 Qadosh는 분리, 성스러움 등의 의미를, 헬라어의 hagios는 흠없는, 죄없는 의미이다. 즉 구별되게 드려지는 삶을 살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삶이 바리새적인 삶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자신의 그 어떤 것을 드러내어 자랑하고 그렇게 살지 못하는 이들을 비난하는 삶을 말하지만, 거룩한 삶은 주님을 닮아 가려는 삶의 자세를 말한다.

 

유명한 Pascal거룩한 삶의 고요한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성령의 권능 다음으로, 이 세상에서 가장 힘 있는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The serene, silent beauty of a holy life is the most powerful influence in the world, next to the might of the Spirit of God)” 라고 말했다.

* 벧전 2:12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구체적으로 이러한 삶은 어떤 삶을 말하는가 ?

 

1) 사리사욕을 떠나라.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으로 Mentor라는 말을 많이 쓴다. 하나의 모델이다. 과연 우리의 모델이 될만한 분이 있는가? 세상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원리가 개인의 사욕을 채우는 것이다. 이러한 세상 적인 삶의 원리를 포기하라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체질화되어 있는 우리의 모습이다. 그저 순응하며 살아온 우리이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러한 우리의 모습을 잘 알기에 권면 하였다.

* 벧전 1: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말고

 

2) 하나님을 본 받으라.

부정적인 모델로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인 우리의 모습을 버리고, 새롭게 모델을 바꾸라는 말씀이다. 그것은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으로부터 배울 것을 명하였다.

* 벧전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그러기 위하여서는 하나님을 알려고 힘써야 하며, 그 분을 만나 함께 교제하여야 하며, 그 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나와 들으며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려고 힘써야 할 것이다. 성경은 우리를 항상 말씀의 자리로 초청하신다. 여러분들은 이 초청에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하시고 받아드리시는가 ?

* 55: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우리 주님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 11:28-29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결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을 바라보십시오. 얼마나 타락된 세상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지 않습니까? 자기의 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얼마나 추한 행동을 서슴치 않고 행하는 지 이루 말할 수없습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의 영혼이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 점의 심각성을 아신다면, 주님을 사모하십시오. 말씀을 사모하십시오. 영원한 소망을 나의 것으로 삼고 세상과 분명히 구별된 삶을 사시가 바랍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부르셔서 영원한 구원을 주실 그 분은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주일설교 2004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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